반응형

Leaky Gug syndrome(장누수 증후군)

 

1. 정의

 

  장누수 증후군의 생성 원인은 독소나 적합하지 않은 식이, 기생충, 감염 또는 의약품 등으로 인해 장벽의 투과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라는 가설이 성립되어 있습니다.

 

  즉, 장누수는 일반적으로 장벽을 통과할 수 있는 물질들이 아닌 독소나 미생물, 덜 소화된 음식물, 쓰레기 등이 비정상적으로 장벽을 통과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가설을 제안하는 다양한 설명들은 이 물질들이 몸에 직접적인 영향이나 초기 면역반응에 영향을 끼친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즉, 장누수 증후군은 장점막의 투과성의 증가나 손상으로 인해 병원체, 항원, 부패 물질들이 장점 막내로 유입되어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퍼져 자가 중독증을 유발하는 신체 현상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본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은 소화가 덜 된 플라그들이 유발하는 독소들에 의한 위장 증상뿐 아니라 전신 염증으로 관련된 질환, 알러지성 질환과 자가면역질환, 심혈관계 질환까지도 관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 1> 장점막의 확대 그림과 융모 세포를 확대한 그림

 

 

 <그림 2> 소장 융모 세포의 확대 그림

 

 

 

   20여 가지의 만성질환을 앓다가 사망한 시신을 해부하여 생전에 검사를 하지 못했던 소장 점막을 약품 처리하여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미세한 바늘구멍 같은 것이 수없이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연구를 계속하여 그 바늘구멍 같은 것이 소장 점막 상피세포의 연결부위인 tight juction(폐쇠막, 치밀 결합)이 손상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

 

 손상된 장점막 부위로 정상적으로 섭취한 음식물의 불완전 소화물, 즉 단백질 찌꺼기들이 침입하여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퍼진 후  이종 단백질(heterotype protein) 또는 protein plaque로 작용하여 각종 알레르기 및 자가면역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2. 발생 기전

 

  주로 외부 유해요소에 의해서 자극이나 염증반응이 생기는 것으로 시작되는 장누수 증후군은 장의 상피세포의 Tight junction이 느슨해지고,  그 틈을 타고 거대분자가 장점막을 뚫고 침입하게 된다. 그 후 거대분자를 외부물질로 인식한 인체는 면역체계를 작동시키게 된다. 그 이후 장간 세포 연결이 파괴되고 소화가 덜된 음식물들이나 박테리아, 독소들이 그 틈으로 통과 되게 된다. 그것들은 혈액으로 유입되어 antibody나 cytokine을 자극하게 되고 lymphocytes(백혈구)와 반응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전신에 자극이나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3. 원인

 

원인은 위의 발생기전에서 이야기 한 유해요소에 의한 자극이나 염증반응에 해당되는 것으로 상당히 많은 발생 기전이 있다.

 

1) 면역시스템의 과반응

 

  대부분의 항원이 면역계와 처음 접촉하는 곳이 소장 상피세포 점막이며, 주로 손상이 일어나는 곳이다. 또한 항체를 분비하는 세포의 60~80%가 장점막에 분포하며, 대부분 GALT에 존재하므로 소장 점막의 손상은 면역력 저하와도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과도한 면역계 반응은 장누수 증상을 크게 악화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2) 음식 알레르기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는 크게 allergy와 intolerance로 구분된다. 전자는 면역계가 섭취된 음식물에 반응하는 항체를 생산하는 것이고 후자는 특정한 효소 결핍으로 음식물의 소화능력이 상실된 것이다. 두 가지 모두 장의 투과성을 증가시켜 장누수를 일으키는 인자이다.

 

3) 정상세균총의 불균형

 

  박테리아나 효모, protozoa, 칸디다 등이 장에서 군집을 이루어 장벽에 달라붙어 장벽을 둘러싸기도 한다.

 

4) 저산증과 췌장효소의 부족

 

  저산증 및 췌장효소 결핍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섭취한 음식물의 불완전 분해와 불완전 분해물이 소장을 통해 혈액으로 유입되어 간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며 혈관벽에 혈전을 생성하고 혈류를 다라 전신으로 순환하면서 이종 단백질로 작용하여 각종 알레르기 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대사성질환(성인병)을 유발하는 것이다.

 

5) 셀리악병과 글루텐 민감성

 

  두 가지가 비슷하게 나타나며 두 질환 모두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장누수 증후군을 유발시킨다.

 

6) Secretory IgA(sIgA) 부족

 

  Secretory IgA는 소장 전체를 코팅하고 있어 장내 antigen과 결합하여 gut lining에 부착하는 것을 막고 또한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는 장 보호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필수적인 면역인자이다.   이것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부족해지면 장누수가 발생한다.

 

7) 의약품

 

  항생제, NISAIDs는 대표적인 장누수를 일으키는 의약품이다.

 

8) 기호식품

 

  알코올, 커피, 트랜스지방산, 설탕, 감미 제등을 모두 장누수 증후군을 일으킨다.

 

9) 영양 불량

 

   오메가 3, 칼슘, 식이섬유, 비타민D3, 셀레늄 부족은 모두 장누수를 일으킨다.

 

10)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소화관에 혈류량을 감소시키며 효소 분비 감소와 연동운동이 저하된다. 소화불량을 일으키며 덜 소화된 것들이 장누수를 일으킨다. 또한 스트레스는 sIgA의 분비를 감소시켜 장누수를 일으킨다.

 

11) 기생충

 

  기생충들은 위장관 속에서 독소를 분비하고 신체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여 생활하면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 균등을 성장시키고 피난처를 제공하게 된다.

 

12) 식품첨가제

 

  식품첨가제는 소화 과정을 변화시킬 수가 있고 장점낙의 투과성을 증대시킨다. 또 장면 역체계를 약화시킴으로써 sIgA분비를 감소시켜 장누수 증후군을 유발한다.

+ Recent posts